피에조 부저 (piezo buzzer)는 피에조 효과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 작은 스피커.
피에조 효과란 수정이나 세라믹 같은 결정체의 성질을 이용하는 것으로 압력을 주게 되면 변형이 일어나면서 표면에 전압이 발생하고,
반대로 전압을 걸어주면 응축,신장을 하는 현상을 말하며 압전효과라고 한다.
여기에 얇은 판을 붙여주면 미세한 떨림으로 인해 소리가 나게 된다.
피에조 부저는 코드 상에서 소리의 음량을 제어할 수 없고 자칫 잘못하면 소음을 일으킬 수 있지만,
값이 싸고 사용이 단순하기 때문에 장난감이나 휴대용 게임기, 버스 부저 등에서 주로 사용.
설명 출처: https://kocoafab.cc/tutorial/view/756
피에조 부저는 2개의 전극단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자는 극성을 가지고 있다.
커버 윗면을 확인하면, (+)라고 써져 있거나, 옆에 조그만 홈이 파져있는 쪽, 다리가 긴 쪽의 단자에 +전극을 연결하면 된다.
아래의 그림은 옥타브 및 음계별 표준 주파수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피에조 부저에 주파수에 맞는 신호를 줌으로써 원하는
음계의 소리를 낼 수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음계는 4옥타브에 해당된다.
즉, ‘도’라는 음은 4옥타브의 C 261.6256Hz의 주파수를 가지는 소리다.
설명 출처: https://kocoafab.cc/tutorial/view/756
주의사항! 디지털 핀 몇 번인지 보고 꽂아야 한다.
도레미파솔라시도~ 코드.
void setup() {
}
void loop() {
tone(8, 262,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294,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330,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349,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392,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440,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494,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523,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
실행시켰을 때 동영상.
슈퍼마리오 브금
/*************************************************
* Public Constants
*************************************************/
#define NOTE_B0 31
#define NOTE_C1 33
#define NOTE_CS1 35
#define NOTE_D1 37
#define NOTE_DS1 39
#define NOTE_E1 41
#define NOTE_F1 44
#define NOTE_FS1 46
#define NOTE_G1 49
#define NOTE_GS1 52
#define NOTE_A1 55
#define NOTE_AS1 58
#define NOTE_B1 62
#define NOTE_C2 65
#define NOTE_CS2 69
#define NOTE_D2 73
#define NOTE_DS2 78
#define NOTE_E2 82
#define NOTE_F2 87
#define NOTE_FS2 93
#define NOTE_G2 98
#define NOTE_GS2 104
#define NOTE_A2 110
#define NOTE_AS2 117
#define NOTE_B2 123
#define NOTE_C3 131
#define NOTE_CS3 139
#define NOTE_D3 147
#define NOTE_DS3 156
#define NOTE_E3 165
#define NOTE_F3 175
#define NOTE_FS3 185
#define NOTE_G3 196
#define NOTE_GS3 208
#define NOTE_A3 220
#define NOTE_AS3 233
#define NOTE_B3 247
#define NOTE_C4 262
#define NOTE_CS4 277
#define NOTE_D4 294
#define NOTE_DS4 311
#define NOTE_E4 330
#define NOTE_F4 349
#define NOTE_FS4 370
#define NOTE_G4 392
#define NOTE_GS4 415
#define NOTE_A4 440
#define NOTE_AS4 466
#define NOTE_B4 494
#define NOTE_C5 523
#define NOTE_CS5 554
#define NOTE_D5 587
#define NOTE_DS5 622
#define NOTE_E5 659
#define NOTE_F5 698
#define NOTE_FS5 740
#define NOTE_G5 784
#define NOTE_GS5 831
#define NOTE_A5 880
#define NOTE_AS5 932
#define NOTE_B5 988
#define NOTE_C6 1047
#define NOTE_CS6 1109
#define NOTE_D6 1175
#define NOTE_DS6 1245
#define NOTE_E6 1319
#define NOTE_F6 1397
#define NOTE_FS6 1480
#define NOTE_G6 1568
#define NOTE_GS6 1661
#define NOTE_A6 1760
#define NOTE_AS6 1865
#define NOTE_B6 1976
#define NOTE_C7 2093
#define NOTE_CS7 2217
#define NOTE_D7 2349
#define NOTE_DS7 2489
#define NOTE_E7 2637
#define NOTE_F7 2794
#define NOTE_FS7 2960
#define NOTE_G7 3136
#define NOTE_GS7 3322
#define NOTE_A7 3520
#define NOTE_AS7 3729
#define NOTE_B7 3951
#define NOTE_C8 4186
#define NOTE_CS8 4435
#define NOTE_D8 4699
#define NOTE_DS8 4978
pitches.h라고 저장하고 아두이노의 라이브러리 폴더에 pitches라고 폴더를 생성 후 안에 넣어주자. (pitches.h)를
헤더 출처는 아두이노 공홈.
https://www.arduino.cc/en/Tutorial/toneMelody
슈퍼마리오 브금 코드
#include "pitches.h"
#define melodyPin 6
unsigned long prevPlayTime = 0;
unsigned long playDuration = 0;
int currentMelody = 0;
//Mario main theme melody
int melodySize = 75;
int melody[] = {
NOTE_E7, NOTE_E7, 0, NOTE_E7, 0, NOTE_C7, NOTE_E7, 0, NOTE_G7, 0, 0, 0, NOTE_G6, 0, 0, 0,
NOTE_C7, 0, 0, NOTE_G6, 0, 0, NOTE_E6, 0, 0, NOTE_A6, 0, NOTE_B6, 0, NOTE_AS6, NOTE_A6, 0,
NOTE_G6, NOTE_E7, NOTE_G7, NOTE_A7, 0, NOTE_F7, NOTE_G7, 0, NOTE_E7, 0,NOTE_C7, NOTE_D7, NOTE_B6, 0, 0,
NOTE_C7, 0, 0, NOTE_G6, 0, 0, NOTE_E6, 0, 0, NOTE_A6, 0, NOTE_B6, 0, NOTE_AS6, NOTE_A6, 0,
NOTE_G6, NOTE_E7, NOTE_G7, NOTE_A7, 0, NOTE_F7, NOTE_G7, 0, NOTE_E7, 0,NOTE_C7, NOTE_D7, NOTE_B6, 0, 0
};
//Mario main them tempo
int tempo[] = {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9, 9, 9,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9, 9, 9,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
void sing() {
if(millis() < prevPlayTime + playDuration) {
// music is playing. do nothing
return;
}
// stop the tone playing:
noTone(8);
if(currentMelody >= melodySize)
currentMelody = 0;
// to calculate the note duration, take one second
// divided by the note type.
//e.g. quarter note = 1000 / 4, eighth note = 1000/8, etc.
int noteDuration = 1000/tempo[currentMelody];
tone(melodyPin, melody[currentMelody], noteDuration);
prevPlayTime = millis();
playDuration = noteDuration * 1.30;
currentMelody++;
}
void setup() {
pinMode(melodyPin, OUTPUT);
}
void loop() {
// Do what you want
// play music
sing();
}
슈퍼마리오 동영상
곰 세 마리 코드 (헤더 필요 없음)
#define NOTE_C5 523 //도
#define NOTE_D5 587 //레
#define NOTE_E5 659 //미
#define NOTE_F5 698 //파
#define NOTE_G5 784 //솔
#define NOTE_A5 880 //라
#define NOTE_B5 988 //시
#define NOTE_C6 1047 //도
int tonepin = 12;
int melody[] = {
NOTE_C5,NOTE_C5,NOTE_C5,NOTE_C5,NOTE_C5,
NOTE_E5,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E5,NOTE_G5,NOTE_G5,NOTE_E5,
NOTE_C5,NOTE_C5,NOTE_C5,
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G5,
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G5,
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G5,NOTE_A5,NOTE_G5,
NOTE_C6,NOTE_G5,NOTE_C6,NOTE_G5,
NOTE_E5,NOTE_D5,NOTE_C5
};
int noteDurations[]={
4,8,8,4,4,
4,8,8,4,4,
8,8,4,8,8,4,
4,4,2,
4,4,4,4,
4,4,2,
4,4,4,4,
4,4,2,
4,4,4,4,
8,8,8,8,2,
4,4,4,4,
4,4,2
};
void setup() {
}
void loop() {
for (int i = 0; i < 49; i++) {
int Durations = 1000/noteDurations[i]; // 음계의 음길이 계산
tone(tonepin, melody[i], Durations);
int pauseBetweenNotes = Durations *1.3 ;
delay(pauseBetweenNotes);
noTone(tonepin);
}
}
곰세마리 동영상
학교종 떙떙떙
#define NOTE_C5 523 //도
#define NOTE_D5 587 //레
#define NOTE_E5 659 //미
#define NOTE_F5 698 //파
#define NOTE_G5 784 //솔
#define NOTE_A5 880 //라
#define NOTE_B5 988 //시
#define NOTE_C6 1047 //도
int tonepin = 12;
int melody[] = {
NOTE_C5,NOTE_C5,NOTE_C5,NOTE_C5,NOTE_C5,
NOTE_E5,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E5,NOTE_G5,NOTE_G5,NOTE_E5,
NOTE_C5,NOTE_C5,NOTE_C5,
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G5,
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G5,
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G5,NOTE_A5,NOTE_G5,
NOTE_C6,NOTE_G5,NOTE_C6,NOTE_G5,
NOTE_E5,NOTE_D5,NOTE_C5
};
int noteDurations[]={
4,8,8,4,4,
4,8,8,4,4,
8,8,4,8,8,4,
4,4,2,
4,4,4,4,
4,4,2,
4,4,4,4,
4,4,2,
4,4,4,4,
8,8,8,8,2,
4,4,4,4,
4,4,2
};
void setup() {
}
void loop() {
for (int i = 0; i < 49; i++) {
int Durations = 1000/noteDurations[i]; // 음계의 음길이 계산
tone(tonepin, melody[i], Durations);
int pauseBetweenNotes = Durations *1.3 ;
delay(pauseBetweenNotes);
noTone(tonepin);
}
}
학교종 땡떙땡 동영상
스타워즈 다스베이더 등장 브금
const int c = 261;
const int d = 294;
const int e = 329;
const int f = 349;
const int g = 391;
const int gS = 415;
const int a = 440;
const int aS = 455;
const int b = 466;
const int cH = 523;
const int cSH = 554;
const int dH = 587;
const int dSH = 622;
const int eH = 659;
const int fH = 698;
const int fSH = 740;
const int gH = 784;
const int gSH = 830;
const int aH = 880;
const int buzzerPin = 8;
const int ledPin1 = 12;
const int ledPin2 = 13;
int counter = 0;
void setup()
{
//Setup pin modes
pinMode(buzzerPin, OUTPUT);
pinMode(ledPin1, OUTPUT);
pinMode(ledPin2, OUTPUT);
}
void loop()
{
//Play first section
firstSection();
//Play second section
secondSection();
//Variant 1
beep(f, 250);
beep(gS, 500);
beep(f, 350);
beep(a, 125);
beep(cH, 500);
beep(a, 375);
beep(cH, 125);
beep(eH, 650);
delay(500);
//Repeat second section
secondSection();
//Variant 2
beep(f, 250);
beep(gS, 500);
beep(f, 375);
beep(cH, 125);
beep(a, 500);
beep(f, 375);
beep(cH, 125);
beep(a, 650);
delay(650);
}
void beep(int note, int duration)
{
//Play tone on buzzerPin
tone(buzzerPin, note, duration);
//Play different LED depending on value of 'counter'
if(counter % 2 == 0)
{
digitalWrite(ledPin1, HIGH);
delay(duration);
digitalWrite(ledPin1, LOW);
}else
{
digitalWrite(ledPin2, HIGH);
delay(duration);
digitalWrite(ledPin2, LOW);
}
//Stop tone on buzzerPin
noTone(buzzerPin);
delay(50);
//Increment counter
counter++;
}
void firstSection()
{
beep(a, 500);
beep(a, 500);
beep(a, 500);
beep(f, 350);
beep(cH, 150);
beep(a, 500);
beep(f, 350);
beep(cH, 150);
beep(a, 650);
delay(500);
beep(eH, 500);
beep(eH, 500);
beep(eH, 500);
beep(fH, 350);
beep(cH, 150);
beep(gS, 500);
beep(f, 350);
beep(cH, 150);
beep(a, 650);
delay(500);
}
void secondSection()
{
beep(aH, 500);
beep(a, 300);
beep(a, 150);
beep(aH, 500);
beep(gSH, 325);
beep(gH, 175);
beep(fSH, 125);
beep(fH, 125);
beep(fSH, 250);
delay(325);
beep(aS, 250);
beep(dSH, 500);
beep(dH, 325);
beep(cSH, 175);
beep(cH, 125);
beep(b, 125);
beep(cH, 250);
delay(350);
}
스타워즈 다스베이더 등장 브금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Nv5sPu0C1E
아두이노로 등장 브금 구현
1. 도레미파솔라시도
2. 슈퍼마리오 (헤더 따로 저장 필요)
3. 곰 세 마리
4. 학교종
5. 다스베이더 등장곡
이 순서이다.
매우 매우 저퀄리티의 소리처럼 들리지만.
들어보면 웃음이 나오는 귀여운 버저이다.
멜로디를 코드를 짜서 실행할 수 있으니 매우 간단한 실습이다.
연결하는 것도 쉬우니 꼭 사서 나만의 멜로디(?)를 실행시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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