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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

아두이노 피에조 부저(piezo buzzer) 활용 실습(쉬움) 멜로디 예제 포함.

이미지 출처: http://kocoafab.cc/data/150121032508.png

피에조 부저 (piezo buzzer)는 피에조 효과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 작은 스피커.
피에조 효과란 수정이나 세라믹 같은 결정체의 성질을 이용하는 것으로 압력을 주게 되면 변형이 일어나면서 표면에 전압이 발생하고,

반대로 전압을 걸어주면 응축,신장을 하는 현상을 말하며 압전효과라고 한다.

여기에 얇은 판을 붙여주면 미세한 떨림으로 인해 소리가 나게 된다.

피에조 부저는 코드 상에서 소리의 음량을 제어할 수 없고 자칫 잘못하면 소음을 일으킬 수 있지만,

값이 싸고 사용이 단순하기 때문에 장난감이나 휴대용 게임기, 버스 부저 등에서 주로 사용.

설명 출처: https://kocoafab.cc/tutorial/view/756
 

피에조 부저로 소리내기

개요 1) 피에조 부저란 무엇인가?   피에조 부저 (piezo buzzer)는 피에조 효과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 작은 스피커입니다.  피에조 효과란 수정이나 세라믹 같은 결정체의 성질을 이용하는 것으로 압력을 주게되면 변형이 일어나면서 표면에 전압이 발생하고, 반대로 전압을 걸어주면 응축,신장을 하는 현상을 말하며 압전효과라고도 합니다. 여기에 얇은 판을 붙여주면 미세한 떨림으로 소리가 나게 됩니다. 피에조 부저는 큰 소리를 내지 못 하는 단점이 있으

kocoafab.cc


음계 주파수 참조

피에조 부저는 2개의 전극단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자는 극성 가지고 있다

커버 윗면을 확인하면(+)라고 써져 있거나옆에 조그만 홈이 파져있는 쪽, 다리가 긴 쪽 단자에 +전극을 연결하면 된.

아래의 그림은 옥타브 및 음계별 표준 주파수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피에조 부저에 주파수에 맞는 신호를 줌으로써 원하는 

음계의 소리를 낼 수 있다.

우리게 익숙한 음계는 4옥타브에 해당된다.

즉, ‘도’라는 음은 4옥타브의 C 261.6256Hz의 주파수를 가지는 소리다.

설명 출처: https://kocoafab.cc/tutorial/view/756
 

피에조 부저로 소리내기

개요 1) 피에조 부저란 무엇인가?   피에조 부저 (piezo buzzer)는 피에조 효과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 작은 스피커입니다.  피에조 효과란 수정이나 세라믹 같은 결정체의 성질을 이용하는 것으로 압력을 주게되면 변형이 일어나면서 표면에 전압이 발생하고, 반대로 전압을 걸어주면 응축,신장을 하는 현상을 말하며 압전효과라고도 합니다. 여기에 얇은 판을 붙여주면 미세한 떨림으로 소리가 나게 됩니다. 피에조 부저는 큰 소리를 내지 못 하는 단점이 있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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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에 연결
아두이노에 연결

주의사항! 디지털 핀 몇 번인지 보고 꽂아야 한다.


도레미파솔라시도~ 코드.

void setup() {
}

void loop() {
  tone(8, 262,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294,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330,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349,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392,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440,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494,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tone(8, 523, 1000);
  delay(4000);
  /*noTone(8);
  delay(500);
  */
}

실행시켰을 때 동영상.

 

도레미파솔라시도

슈퍼마리오 브금

/*************************************************
 * Public Constants
 *************************************************/

#define NOTE_B0  31
#define NOTE_C1  33
#define NOTE_CS1 35
#define NOTE_D1  37
#define NOTE_DS1 39
#define NOTE_E1  41
#define NOTE_F1  44
#define NOTE_FS1 46
#define NOTE_G1  49
#define NOTE_GS1 52
#define NOTE_A1  55
#define NOTE_AS1 58
#define NOTE_B1  62
#define NOTE_C2  65
#define NOTE_CS2 69
#define NOTE_D2  73
#define NOTE_DS2 78
#define NOTE_E2  82
#define NOTE_F2  87
#define NOTE_FS2 93
#define NOTE_G2  98
#define NOTE_GS2 104
#define NOTE_A2  110
#define NOTE_AS2 117
#define NOTE_B2  123
#define NOTE_C3  131
#define NOTE_CS3 139
#define NOTE_D3  147
#define NOTE_DS3 156
#define NOTE_E3  165
#define NOTE_F3  175
#define NOTE_FS3 185
#define NOTE_G3  196
#define NOTE_GS3 208
#define NOTE_A3  220
#define NOTE_AS3 233
#define NOTE_B3  247
#define NOTE_C4  262
#define NOTE_CS4 277
#define NOTE_D4  294
#define NOTE_DS4 311
#define NOTE_E4  330
#define NOTE_F4  349
#define NOTE_FS4 370
#define NOTE_G4  392
#define NOTE_GS4 415
#define NOTE_A4  440
#define NOTE_AS4 466
#define NOTE_B4  494
#define NOTE_C5  523
#define NOTE_CS5 554
#define NOTE_D5  587
#define NOTE_DS5 622
#define NOTE_E5  659
#define NOTE_F5  698
#define NOTE_FS5 740
#define NOTE_G5  784
#define NOTE_GS5 831
#define NOTE_A5  880
#define NOTE_AS5 932
#define NOTE_B5  988
#define NOTE_C6  1047
#define NOTE_CS6 1109
#define NOTE_D6  1175
#define NOTE_DS6 1245
#define NOTE_E6  1319
#define NOTE_F6  1397
#define NOTE_FS6 1480
#define NOTE_G6  1568
#define NOTE_GS6 1661
#define NOTE_A6  1760
#define NOTE_AS6 1865
#define NOTE_B6  1976
#define NOTE_C7  2093
#define NOTE_CS7 2217
#define NOTE_D7  2349
#define NOTE_DS7 2489
#define NOTE_E7  2637
#define NOTE_F7  2794
#define NOTE_FS7 2960
#define NOTE_G7  3136
#define NOTE_GS7 3322
#define NOTE_A7  3520
#define NOTE_AS7 3729
#define NOTE_B7  3951
#define NOTE_C8  4186
#define NOTE_CS8 4435
#define NOTE_D8  4699
#define NOTE_DS8 4978

pitches.h라고 저장하고 아두이노의 라이브러리 폴더에 pitches라고 폴더를 생성 후 안에 넣어주자. (pitches.h)를

헤더 출처는 아두이노 공홈.

https://www.arduino.cc/en/Tutorial/toneMelody

 

Arduino - ToneMelody

/*   Melody   Plays a melody   circuit:   - 8 ohm speaker on digital pin 8   created 21 Jan 2010   modified 30 Aug 2011   by Tom Igoe   This example code is in the public domain.   http://www.arduino.cc/en/Tutorial/Tone */ #include "pitches.h" // notes in

www.arduino.cc

슈퍼마리오 브금 코드

#include "pitches.h"

#define melodyPin 6

unsigned long prevPlayTime = 0;
unsigned long playDuration = 0;
int currentMelody = 0;

//Mario main theme melody
int melodySize = 75;
int melody[] = {
  NOTE_E7, NOTE_E7, 0, NOTE_E7, 0, NOTE_C7, NOTE_E7, 0, NOTE_G7, 0, 0,  0, NOTE_G6, 0, 0, 0, 
  NOTE_C7, 0, 0, NOTE_G6, 0, 0, NOTE_E6, 0, 0, NOTE_A6, 0, NOTE_B6, 0, NOTE_AS6, NOTE_A6, 0, 
  NOTE_G6, NOTE_E7, NOTE_G7, NOTE_A7, 0, NOTE_F7, NOTE_G7, 0, NOTE_E7, 0,NOTE_C7, NOTE_D7, NOTE_B6, 0, 0,
  NOTE_C7, 0, 0, NOTE_G6, 0, 0, NOTE_E6, 0, 0, NOTE_A6, 0, NOTE_B6, 0, NOTE_AS6, NOTE_A6, 0, 
  NOTE_G6, NOTE_E7, NOTE_G7, NOTE_A7, 0, NOTE_F7, NOTE_G7, 0, NOTE_E7, 0,NOTE_C7, NOTE_D7, NOTE_B6, 0, 0
};
//Mario main them tempo
int tempo[] = {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9, 9, 9,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9, 9, 9,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


void sing() {
    if(millis() < prevPlayTime + playDuration) {
        // music is playing. do nothing
        return;
    }
    // stop the tone playing:
    noTone(8);
    
    if(currentMelody >= melodySize)
        currentMelody = 0;
    // to calculate the note duration, take one second
    // divided by the note type.
    //e.g. quarter note = 1000 / 4, eighth note = 1000/8, etc.
    int noteDuration = 1000/tempo[currentMelody];

    tone(melodyPin, melody[currentMelody], noteDuration);
    prevPlayTime = millis();
    playDuration = noteDuration * 1.30;
    
    currentMelody++;
}



void setup() {
	pinMode(melodyPin, OUTPUT);
}

void loop() {
	// Do what you want

	// play music
	sing();
}

슈퍼마리오 동영상

슈퍼마리오

곰 세 마리 코드 (헤더 필요 없음)

#define NOTE_C5  523    //도
#define NOTE_D5  587    //레
#define NOTE_E5  659    //미
#define NOTE_F5  698    //파
#define NOTE_G5  784   //솔
#define NOTE_A5  880   //라
#define NOTE_B5  988   //시
#define NOTE_C6  1047 //도


int tonepin = 12;


int melody[] = {
NOTE_C5,NOTE_C5,NOTE_C5,NOTE_C5,NOTE_C5,
NOTE_E5,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E5,NOTE_G5,NOTE_G5,NOTE_E5,
NOTE_C5,NOTE_C5,NOTE_C5,

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G5,
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G5,

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G5,NOTE_A5,NOTE_G5,
NOTE_C6,NOTE_G5,NOTE_C6,NOTE_G5,
NOTE_E5,NOTE_D5,NOTE_C5
};

int noteDurations[]={
4,8,8,4,4,
4,8,8,4,4,
8,8,4,8,8,4,
4,4,2,
4,4,4,4,
4,4,2,
4,4,4,4,
4,4,2,
4,4,4,4,
8,8,8,8,2,
4,4,4,4,
4,4,2
};


void setup() { 
} 
void loop() {
  for (int i = 0; i < 49; i++) {
    
    int Durations = 1000/noteDurations[i];    // 음계의 음길이 계산
    tone(tonepin, melody[i], Durations);    
    int pauseBetweenNotes = Durations *1.3 ;
    delay(pauseBetweenNotes);
    noTone(tonepin);
  }

}

곰세마리 동영상

 

곰세마리가 한집에 있어

학교종 떙떙떙

#define NOTE_C5  523    //도
#define NOTE_D5  587    //레
#define NOTE_E5  659    //미
#define NOTE_F5  698    //파
#define NOTE_G5  784   //솔
#define NOTE_A5  880   //라
#define NOTE_B5  988   //시
#define NOTE_C6  1047 //도


int tonepin = 12;


int melody[] = {
NOTE_C5,NOTE_C5,NOTE_C5,NOTE_C5,NOTE_C5,
NOTE_E5,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E5,NOTE_G5,NOTE_G5,NOTE_E5,
NOTE_C5,NOTE_C5,NOTE_C5,

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G5,
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G5,

NOTE_G5,NOTE_G5,NOTE_E5,NOTE_C5,
NOTE_G5,NOTE_G5,NOTE_G5,NOTE_A5,NOTE_G5,
NOTE_C6,NOTE_G5,NOTE_C6,NOTE_G5,
NOTE_E5,NOTE_D5,NOTE_C5
};

int noteDurations[]={
4,8,8,4,4,
4,8,8,4,4,
8,8,4,8,8,4,
4,4,2,
4,4,4,4,
4,4,2,
4,4,4,4,
4,4,2,
4,4,4,4,
8,8,8,8,2,
4,4,4,4,
4,4,2
};


void setup() { 
} 
void loop() {
  for (int i = 0; i < 49; i++) {
    
    int Durations = 1000/noteDurations[i];    // 음계의 음길이 계산
    tone(tonepin, melody[i], Durations);    
    int pauseBetweenNotes = Durations *1.3 ;
    delay(pauseBetweenNotes);
    noTone(tonepin);
  }

}

학교종 땡떙땡 동영상

 

학교종이 떙땡땡

스타워즈 다스베이더 등장 브금

const int c = 261;
const int d = 294;
const int e = 329;
const int f = 349;
const int g = 391;
const int gS = 415;
const int a = 440;
const int aS = 455;
const int b = 466;
const int cH = 523;
const int cSH = 554;
const int dH = 587;
const int dSH = 622;
const int eH = 659;
const int fH = 698;
const int fSH = 740;
const int gH = 784;
const int gSH = 830;
const int aH = 880;
 
const int buzzerPin = 8;
const int ledPin1 = 12;
const int ledPin2 = 13;
 
int counter = 0;
 
void setup()
{
  //Setup pin modes
  pinMode(buzzerPin, OUTPUT);
  pinMode(ledPin1, OUTPUT);
  pinMode(ledPin2, OUTPUT);
}
 
void loop()
{
 
  //Play first section
  firstSection();
 
  //Play second section
  secondSection();
 
  //Variant 1
  beep(f, 250);  
  beep(gS, 500);  
  beep(f, 350);  
  beep(a, 125);
  beep(cH, 500);
  beep(a, 375);  
  beep(cH, 125);
  beep(eH, 650);
 
  delay(500);
 
  //Repeat second section
  secondSection();
 
  //Variant 2
  beep(f, 250);  
  beep(gS, 500);  
  beep(f, 375);  
  beep(cH, 125);
  beep(a, 500);  
  beep(f, 375);  
  beep(cH, 125);
  beep(a, 650);  
 
  delay(650);
}
 
void beep(int note, int duration)
{
  //Play tone on buzzerPin
  tone(buzzerPin, note, duration);
 
  //Play different LED depending on value of 'counter'
  if(counter % 2 == 0)
  {
    digitalWrite(ledPin1, HIGH);
    delay(duration);
    digitalWrite(ledPin1, LOW);
  }else
  {
    digitalWrite(ledPin2, HIGH);
    delay(duration);
    digitalWrite(ledPin2, LOW);
  }
 
  //Stop tone on buzzerPin
  noTone(buzzerPin);
 
  delay(50);
 
  //Increment counter
  counter++;
}
 
void firstSection()
{
  beep(a, 500);
  beep(a, 500);    
  beep(a, 500);
  beep(f, 350);
  beep(cH, 150);  
  beep(a, 500);
  beep(f, 350);
  beep(cH, 150);
  beep(a, 650);
 
  delay(500);
 
  beep(eH, 500);
  beep(eH, 500);
  beep(eH, 500);  
  beep(fH, 350);
  beep(cH, 150);
  beep(gS, 500);
  beep(f, 350);
  beep(cH, 150);
  beep(a, 650);
 
  delay(500);
}
 
void secondSection()
{
  beep(aH, 500);
  beep(a, 300);
  beep(a, 150);
  beep(aH, 500);
  beep(gSH, 325);
  beep(gH, 175);
  beep(fSH, 125);
  beep(fH, 125);    
  beep(fSH, 250);
 
  delay(325);
 
  beep(aS, 250);
  beep(dSH, 500);
  beep(dH, 325);  
  beep(cSH, 175);  
  beep(cH, 125);  
  beep(b, 125);  
  beep(cH, 250);  
 
  delay(350);
}

스타워즈 다스베이더 등장 브금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Nv5sPu0C1E

원본

아두이노로 등장 브금 구현

 

다스베이더 등장곡

1. 도레미파솔라시도

2. 슈퍼마리오 (헤더 따로 저장 필요)

3. 곰 세 마리

4. 학교종

5. 다스베이더 등장곡

이 순서이다.


매우 매우 저퀄리티의 소리처럼 들리지만.

들어보면 웃음이 나오는 귀여운 버저이다.

멜로디를 코드를 짜서 실행할 수 있으니 매우 간단한 실습이다.

연결하는 것도 쉬우니 꼭 사서 나만의 멜로디(?)를 실행시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