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

인공지능을 위한 수학을 읽고 (독후감)

728x90
반응형
SMALL

출처: Yes24

나는 정보 보안을 전공하기를 희망하는 문과 학생이다.

당연히 수 과학적인 지식이 이과 친구들에 비해 부족하다.

하지만 정보 보안 분야를 전공하기로 마음먹은 이상 수학과 IT는 땔 수 없는 관계이기에 수학과 친해져야겠다고 마음먹었다.

특히 이산 수학, 인공지능, 블록체인에도 관심이 많은 나에게 이번 수학 독후감 대회 책들 중 내 이목을 끌은 책은 당연 컴퓨터 관련 책인 인공지능을 위한 수학, 단 한 권이었다.

책 내용은 간결하다. 초반에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수학 개념 설명을 하고 연습문제를 풀면서 인공지능에서 활용하는 수학을 향해 단계적으로 심화하여 나아간다.

기하와 벡터를 배우지 않은 나에게는 수학 참고서로 보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였다.

프로그래밍 및 인공지능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함수는 가장 중요한 수학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초반에 배우는 내용 중 특히 함수의 개념은 내가 꼭 되짚어 봐야 했던 중요한 개념이어서 너무 좋았다.

수학의 함수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단순한 수학적 개념에서의 함수가 아닌 그 확장이기 때문이다. 책에서 언급한 인공지능에서의 가능성을 나타내는 척도로 쓰이는 가능도 함수는 식으로만 보면 확률을 계산하는 식과도 같다.

확률과 비슷하기에 0 이상 1이하의 값만 가지게 되는데 이때 필요한 개념인 로그를 알면 로그 가능도 함수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렇듯 개념을 묶어서 생각하게 해주어 계산도 편리하게 도와주고 식에 대한 연결 개념도 함께 짚어주니까 너무 좋았다.

인공지능 관련한 콘퍼런스 및 강연을 그동안 많이 들어왔다.

그때마다 항상 알고리즘의 원리와 수학적 개념이 궁금했는데 이 책은 그런 나의 궁금증을 충족시켜주었다.

책에선 다루지 않았지만, ‘Github’라는 코드 공유 플랫폼에 실습 코드 공유도 해두어서 나처럼 파이썬과 리눅스 OS를 배웠고 다룰 줄 아는 사람들에게 이 책에서 배운 수학적 개념을 간단한 예제 코드를 실행시켜 보면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예제 코드로는 주택 가격 추정하기, 문서 분류하기, 손글씨 인식하기가 있었다. 응용 편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예시이다.

노트를 펴고 정리를 하며 책에 있는 문제를 풀었다.

4장의 확률과 통계 부분은 지금 배우는 3학년 수학 공부에도 도움이 되었다.

수학에도 도움이 되고 인공지능 및 컴퓨터 분야로 진로를 정한 사람에게 추천하고픈 적당한 난이도의 책이었다.

반응형
LIST